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후기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요즘 고금리로 인해 신차를 사는 것이 아주 부담이 되는 상황인데요. 중고차를 구입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고 특히 직거래하게 되면 조금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를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 테니 모두 직거래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방법


당근마켓에 판매 글 작성

먼저 당근마켓에 판매 글을 작성합니다. 판매 글을 작성할 때 신경 써야 할 것들이 꽤 있습니다. 판매 글을 작성하는 방법은 바로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광고 집행

판매 글을 작성한 후에 광고를 집행합니다. 당근마켓에 중고차 판매 글을 올리면 광고하라고 안내 메시지가 옵니다.

여기서 광고하느냐 마느냐 아주 고민을 많이 하실텐데요.

정답은 ‘YES’입니다.

광고하고 안하고 차이가 아주 큽니다. 물론 판매하려는 자동차를 싸게 내놓으시면 금방 연락이 오고 판매가 되겠지만 제값을 받고 싶으시다면 광고를 집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뭐든지 광고를 하게 되면 효과가 있고 나름 이른 시간 안에 판매를 가능하게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2만원짜리 광고를 집행했고 그로 인해 조회수가 약 700회 정도 늘어난 것 같습니다. 관심수도 약 10회 정도 증가했습니다.

광고를 1회만 하고 판매하게 되었는데요. 만약 광고를 한 이후에 판매가 안 되었다면 다시 한 번 더 광고를 해볼 생각이 있었습니다. 제 값을 받고 빨리 판매하는 것이 더 돈을 버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매자와 네고

구매자에게 연락이 오고 네고를 하게 되었습니다. 네고를 하지 않고 쿨거래를 하는 분도 있겠지만 대부분 네고를 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을 설정할 때 네고를 감안해서 설정해야 합니다. 보통 50만 원에서 100만 원 정도 높여서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차량 가격이 비싼 자동차라면 더 높은 금액이 되겠죠.

구매자가 100만 원을 깎아달라고 했는데 결론적으로는 50만 원을 네고했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판매 금액이 제가 정했던 금액보다 딱 50만 원 적은 금액이었기 때문입니다. 구매자가 네고에 동의를 안 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다행히 동의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네고를 하게 되면 서로 만족스러운 금액에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시승

구매자를 만나 시승을 시켜주었습니다. 시승을 시켜줄 때는 친절하게 차량에 대해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자동차에 대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전달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자동차를 직접 타는 시간을 제공해야 하는데요.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사고’입니다. 사고가 나면 엄청난 손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승을 시켜주기 위해서 최대한 한적한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자동차가 많이 다니지 않고 사람도 거의 없는 곳으로 이동하여 대략 10분에서 20분 정도 시승을 진행합니다.

구매자가 직접 운전할 때도 차량의 기능을 조작하는 방법을 안내해 주면 좋습니다. 자동차에 좋은 기능이 있다면 꼭 설명해 주세요. 이러한 내용을 설명해 주면 구매자가 자동차를 더 맘에 들어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자동차를 잘 모르는 분들은 그 기능을 이용하지 않고 앞으로 운행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꼭 알려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승을 마치고 구매자에게 ‘시간이 많으니 천천히 고민하고 결정해 주세요’라고 이야기하고 구매자와 인사를 나눴습니다.


판매

구매자가 바로 다음 날에 자동차를 구입하겠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그래서 바로 자동차 등록 사업소에서 만날 날짜와 시간을 정했습니다. 사실 계약금을 받아서 진행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구매자의 마음이 언제든지 변할 수가 있기 때문인데요. 저는 계약금을 받지 않고 진행했었습니다. 왜냐하면 구매자를 신뢰하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처음 본 사람을 신뢰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약금을 조금이라도 받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계약서를 따로 작성하는 것을 잊지 않으셔야 합니다. 중고차를 개인 간 직거래를 한 후 자동차에 문제가 생겨도 구매자가 수리해야 합니다.

자동차뿐만 아니라 모든 중고 물품이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자는 중고 물품을 살 때 실제로 꼭 확인하고 구입해야 합니다. 자동차는 금액이 아주 크기 때문에 훨씬 더 꼼꼼하게 체크한 후 구입해야 합니다.

판매자는 향후에 생길 문제를 대비하여 계약서를 꼭 쓰고 거래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그나마 문제가 덜 생길 것이며 혹시나 생겨도 대처하기 좋습니다.


중고차 직거래는 잘못 진행하게 되면 법적인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판매를 하는 사람이나 구매를 하는 사람이 자동차에 대해 잘 알고 이러한 거래 프로세스도 잘 알아야 합니다. 인터넷에 이런 후기들이 많으니 꼼꼼하게 잘 읽어 보시고 거래를 성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당근마켓으로 직거래를 하게 되면 전반적으로 편리하고 비용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괜찮은 매물이 있다면 당근마켓을 이용해서 직거래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물론 저는 거래가 잘 된 케이스입니다. 직거래를 통해 피해를 입은 사례도 많으니 정말 불안하다면 중고 매매상과 거래를 하시면 됩니다.

중고차 비싸게 파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