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운전을 위한 8가지 좋은 습관

안전 운전을 하기 위해 운전자는 좋은 습관을 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 습관을 꾸준히 실천하게 되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안전 운전을 위한 8가지 좋은 습관을 소개합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니 꼭 확인해 주시고 실천해주세요.

안전운전을 위한 8가지 좋은 습관


방어 운전 하기

언제 어디서 위험이 있을지 모르므로 방어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전할 때는 항상 집중하고 한 눈을 팔면 안 됩니다. 앞에 가는 자동차가 비틀거리거나 앞에 자전거가 가고 있다면 속도를 줄여서 잘 피해야 합니다. 또한 앞에 사고가 났는데 그 모습을 못 보고 2차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전방을 주시하고 집중해야 큰 사고를 모면할 수 있습니다.


노면이 젖어 있을 때 감속 운전하기

보통 비가 오거나 눈이 오게 되면 길바닥이 아주 미끄럽습니다. 여름철이나 겨울철이 가장 위험한데요. 여름에는 비가 많이 오게 되어 수막현상이 일어납니다. 빗길에 과속하다 브레이크를 밟아도 브레이크가 효과가 없습니다. 땅바닥이 얼어 있을 때는 그 얼어 있는 모습이 눈에 잘 안 보이는데요. 그 모습을 ‘블랙 아이스’라고 합니다. 블랙 아이스가 있을 때 과속을 하게 되면 엄청난 대형사고가 일어납니다. 최근에 블랙 아이스로 인해 대형사고가 많이 난 모습을 뉴스를 통해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본인의 자동차가 아무리 고급 차라고 해도 블랙 아이스를 만나면 차량을 제어할 수 없습니다. 블랙 아이스로 인한 사고가 매년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비가 많이 오거나 눈이 많이 온 상황에서 과속은 절대 금지입니다.


안전띠 착용하기

안전 운전을 위한 8가지 좋은 습관 중에 가장 기본인 내용입니다. 안전띠는 생명 띠입니다. 요즘 나오는 자동차들은 안전띠를 매지 않으면 차량에서 소리가 나는데요. 소리가 나도 안전띠를 매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안전띠는 앞좌석과 뒷좌석 모두 착용해야 합니다.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고가 나면 사망이 훨씬 더 높아집니다.


엔진 브레이크 사용하기

내리막길을 갈 때는 굳이 액셀을 밟지 않아도 차량이 알아서 잘 갑니다. 그리고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속도도 천천히 줄게 되는데요. 이때 엔진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작동이 되어 속도가 줄어드는 것입니다. 성격이 급해 빨리 가려고 내리막에서 엑셀을 밟게 되면 엄청난 속도가 붙게 되고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내리막에서는 엑셀을 최대한 밟지 않고 브레이크도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운전하게 되면 연비에 큰 도움이 되며 안전 운전을 할 수도 있게 됩니다.


물이 고인 웅덩이 피하기

물이 고인 웅덩이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 때문에 웅덩이인지 아닌지 잘 안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물이 고여 있는 웅덩이가 만약 보인다면 꼭 피해 가셔야 합니다. 물이 자동차의 하체에 닿아 하체 부식이나 하체에 있는 부품들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내리막에서 엔진 끄지 않기

내리막을 달리고 있는데 엔진을 끄면 엄청난 일이 벌어집니다.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을 수가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내리막이기 때문에 차량을 멈출 수가 없습니다. 이는 대형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절대로 내리막에서 엔진을 끄지 않도록 합니다.


차 안에 어린이 혼자 남겨두지 않기

차 안에 어린이를 혼자 남겨둬서 사고가 나는 경우를 종종 볼 수가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호기심에 자동차 안의 핸들이나 브레이크를 조작할 수 있는데요. 그렇게 되는 순간 대형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날씨가 몹 더운 날에 아기를 차 안에 놓고 잠시 어디를 다녀오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차 안의 온도가 매우 높아져서 아이가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도 뉴스 기사를 통해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큰 고장이 나기 전에 미리 정비하는 습관 들이기

안전 운전을 위한 8가지 좋은 습관 중에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하게 되면 그냥 아무 생각 없이 타고 다니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자동차의 외부나 내부, 그리고 주행할 때 차량에 문제가 있는지 주의 깊게 체크해야 합니다. 특히나 연식이 오래되었거나 주행 거리가 많은 자동차는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정비소에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자동차를 정비해야 합니다. 고장이 난 후에 정비소에 방문하면 자동차를 이용하지 못해 불편하게 됩니다. 그리고 만약 주행 중에 고장이 나서 차량이 멈춘다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안전과 가장 밀접한 브레이크와 타이어는 주기적으로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트레드가 닳아 있는데 차량을 주행하다가 타이어가 터지는 사고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위험하니 꼭 주기적으로 체크해 주세요.


지금까지 안전 운전을 위한 8가지 좋은 습관을 알아봤습니다. 안전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차량을 관리하는 방법도 알아야 합니다. 사계절 내내 차량을 관리하는 방법도 첨부하니 참고해 주세요.

사계절 내내 차량 관리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