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자동차의 종류도 매우 많습니다. 자동차를 살 때 종류를 모르고 사면 안 되는데요. 본인이 자동차를 사고 어떠한 용도로 쓸 것인지 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캠핑하러 다니는데 SUV 차량이나 RV 차량이 아닌 세단을 사면 안 됩니다.
혼자 멋지게 폼나게 자동차를 타고 다니려고 스포츠카를 사려고 한다면 그 스포츠카가 쿠페 형식인지 컨버터블 형식인지 알고 사야 합니다.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라든지 전기자동차의 인기가 아주 많은데요. 친환경 자동차도 종류가 많습니다.
아주 쉬운 내용이긴 하지만 그래도 꼭 알아야 할 내용이기 때문에 이러한 자동차의 종류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자동차의 종류
1) 세단 (SEDAN)
지붕이 있고 4개의 도어와 2열 좌석을 가진 가장 일반적인 차량의 형태입니다. 자동차 뒷부분에 독립된 트렁크가 있습니다.
2) SUV(Sports Utility Vehicle)
대부분 사륜구동 방식으로 야외 활동에 적합한 차량입니다. 차체가 높아 시야가 좋습니다. 트렁크에는 많은 짐을 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차종입니다. 세단보다 SUV가 넓고 운전하기 편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SUV를 찾고 있습니다.
3) 해치백(Hatchback)
뒷좌석과 트렁크가 붙어 있는 형태입니다. 실내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체를 작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4) 왜건(Wagon)
세단의 지붕을 트렁크 위까지 연결해 실내 공간과 화물 적재 공간을 넓게 쓸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자녀를 픽업하고 쇼핑에 적절하다는 이유로 여성들이 선호합니다.
5) 쿠페(Coupe)
보통 두 개의 도어와 낮은 지붕이 있고 날렵하고 스포티한 디자인이 적용된 차를 발합니다.
6) 컨버터블(Convertible)
지붕을 개폐할 수 있는 형태로 하드 탑(금속제 지붕)과 소프트 탑(천 재질 지붕)으로 나눠집니다. 지붕을 열면 오픈카, 지붕을 닫으면 쿠페 형태입니다. 여행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차량입니다.
7) 하드 탑(Hard top)
컨버터블 금속제 지붕을 씌운 자동차에서 발전한 형태입니다. 창의 프레임이 없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소프트 탑보다는 하드 탑의 컨버터블 차량이 조금 더 비싸고 내구성이 좋습니다.
8) 리무진
세단 보다 차체가 매우 길고 뒷좌석 공간이 아주 넓은 대형 자동차를 말합니다. 결혼식장이나 장례식장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차량입니다.
9) 로드스터(Roadster)
지붕과 유리창의 유무와 관계없이 2인승 컨버터블을 로드스터라고 부릅니다.
10) RV(Recreational Vehicle)
레저용 차로 만들어졌으나 최근에는 다목적으로 활용되는 차를 뜻합니다.
2. 친환경 자동차의 종류
1)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
엔진과 모터 동력을 조합해 구동하는 자동차입니다. 고속 주행 시에는 엔진의 힘으로 주행하며 출발과 저속 주행 시에는 엔진의 가동이 없이 모터의 동력만으로 주행합니다. 감속 시 브레이크를 작동하면 모터가 발전기로 전환되어 전기를 생성하고 배터리에 충전하는 방식(회생제동)입니다.
2)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lug – in Hybrid Electric Vehicle)
엔진과 모터 동력을 조합한다는 점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동일합니다만 하이브리드는 자체 엔진과 발전기에서 생산한 전기만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외부 전원으로부터 에너지를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충전소에서 충전이 가능한 대형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모드로도 주행이 가능하지만 100% 전기차 모드로도 주행이 가능합니다. 짧은 주행 거리라는 전기차의 최대 단점을 극복한 차량입니다. 일반적인 도심 출퇴근이라면 전기차 모드로만 주행이 가능합니다. 대략 30-40km의 거리를 이동하기에 매우 좋은 자동차입니다.
3)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100% 전기 힘으로 구동되는 자동차로 완전 무공해인 자동차입니다.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 모터로 에너지를 공급해 구동력을 발생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출 가스와 온실가스로부터 자유롭습니다. 또한 엔진이 가동됨으로써 생기는 소음이 없습니다. 정숙성이 아주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충전 시간에 비해 충전 용량이 적어 주행거리에 제한이 있습니다.
4) 수소자동차(Fuel Cell Electric Vehicle)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입니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라고도 부릅니다. 수소엔진이 일반 자동차의 내연기관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수소탱크의 수소와 공기공급기에서 전달된 산소를 반응시킴으로써 전기를 발생시키는 원리입니다.
물 이외에 배출하는 물질이 없어 가장 친환경적이며 무한에 가까운 수소를 에너지로 사용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약 5분만 충전해도 40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 대중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부품 비용이 많이 듭니다. 지금은 상용화가 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5) LPG 자동차
LPG란 액화석유가스를 말합니다. 연료 가격이 매우 저렴하고 엔진 수명이 깁니다. 유해가스도 적게 배출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미세먼지 배출이 거의 없습니다. 초미세먼지의 원인 물질인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경유 차량의 수십 분의 1에 불과합니다. 다만 LPG 전용 주유소가 많지 않아 불편합니다. 국내 일부 차종은 저공해 자동차 3종에 해당합니다. 서울의 경우 혼잡 통행료가 면제되며 주차장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CNG 자동차
CNG란 Compressed Natural Gas의 약자로 압축 천연가스를 뜻합니다. CNG는 공기보다 가볍고 누출되어도 대기 중으로 쉽게 확산합니다. 휘발유나 경유 그리고 LPG보다 안전한 연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LPG 와 마찬가지로 연료비가 저렴하고 휘발유나 경유에 비해 상대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이 적습니다. 실제로 천연가스를 사용한 자동차는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기타 오염물질도 저감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종류와 친환경 자동차의 종류를 알아봤는데요. 자동차를 아주 쉽게 관리하는 요령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