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아주 추워지면 자동차 방전으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동차 운행 중 비상시 응급조치 요령을 모르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그리고 당황하게 되는데요.
자동차를 탔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든지 가던 길에 갑자기 차가 멈추는 등 비상 상황이 일어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당황하게 되고 운이 나쁘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응급조치 요령(7가지)을 안내해 드리니 숙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동차 방전 시 요령 및 자동차 응급조치 요령 6가지
주행 중 엔진 오일 경고등이 들어왔을 때
주행 중에 엔진 오일 경고등이 들어오는 경우가 은근히 많습니다. 엔진 오일이 없거나 부족한 상태면 경고등이 들어오는데요. 이 상태에서 계속 운행하게 되면 엔진의 각 부위가 완전히 손상됩니다. 그 후에는 엔진의 재사용이 불가합니다.
주행 중에 엔진 오일 경고등이 들어오면 즉시 시동을 꺼야 합니다. 그리고 엔진 오일 레벨 게이지로 엔진 오일양을 점검해야 합니다. 엔진 오일이 없거나 부족하면 보충하고 엔진 아래쪽 바닥에 오일이 떨어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바닥에 오일이 과다하게 떨어진다면 운행을 중단하고 가까운 자동차 정비소에 연락하여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빗길 주행 시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을 때
빗길 주행 시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으면 정말 위험합니다. 차량 운행을 중단시키고 빨리 점해야 하는데요. 보닛을 열고 바로 퓨즈박스를 확인해야 합니다. 퓨즈박스 커버에는 각 퓨즈의 위치와 용량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점검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퓨즈박스에서 와이퍼 퓨즈가 단선되었나 확인합니다. 와이퍼 모터에 연결된 배선이 빠지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와이퍼 스위치를 작동시켰을 때 와이퍼 모터가 회전하는 소리가 들리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와이퍼 모터가 회전하는 소리가 들리는데 와이퍼 블레이드가 움직이지 않으면 와이퍼 암과 와이퍼 모터의 연결부가 빠졌거나 와이퍼 블레이드를 고정하는 너트가 풀린 것입니다. 와이퍼 블레이드를 고정하는 너트를 조여줍니다.
와이퍼 모터가 전혀 회전하지 않는다면 담가루나 비누, 물기가 많은 나뭇잎을 유리에 문질러주면 어느 정도 시야가 확보됩니다. 그 상태에서 가까운 자동차 정비소나 정비 공장에 가서 점검받습니다. 퓨즈가 단선되었는데 예비 퓨즈가 없다면 바로 사용하지 않는 동일 용량의 다른 퓨즈를 뽑아서 꽂아도 됩니다.
야간 주행 중에 헤드램프가 들어오지 않을 때
야간 주행을 하다 보면 헤드램프에 불이 들어오지 않은 상태로 운전을 하는 사람들을 많이 마주치게 되는데요. 밤길에 헤드램프가 들어오지 않으면 시야 확보가 어려워 주행하기가 어렵고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헤드램프 퓨즈는 4개(좌우 전조등, 좌우 상향 전조등)로 나뉘고 있습니다. 만약 한 쪽만 들어오지 않는다면 원인은 대부분 퓨즈가 단선되었거나 전구가 단선되었기 때문입니다. 점검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퓨즈박스에서 퓨즈의 단선 여부를 점검합니다. 퓨즈박스 커버에는 각 퓨즈의 위치와 용량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퓨즈가 단선되지 않았다면 전구가 단선된 것입니다. 헤드램프를 손으로 두드려 약간의 충격을 가해봅니다.
접촉 불량이나 단선된 램프가 충격에 의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충격을 가해도 헤드램프가 점등되지 않는다면 전구를 교환해야 합니다. 만일에 대비해서 예비용 헤드램프 전구를 차량에 비치해 놓으면 좋습니다.
주행 중 에어백 경고등이 들어올 때
에어백 경고등은 점화 스위치를 ON으로 하면 점등되었다가 약 5초 후에 소등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점화 스위치를 ON으로 했을 때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으면 에어백 시스템에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에어백 시스템 관련 퓨즈가 단선되었는지 점검하고 단선되지 않았다면 반드시 지정된 정비소에서 점검받아야 합니다.
점화 스위치를 ON 위치로 했을 때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되었다가 약 5초 후에 소등되지 않거나 일단 소등되었다가 주행 중 점멸할 경우에는 에어백 시스템에 이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점화 스위치를 ON 위치로 해도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거나 주행 중 점등 또는 깜빡거리면 에어백 시스템에 이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이때는 차량 충돌이 발생해도 에어백이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행 중 엔진 점검 지시등이 들어올 때
엔진 정비 지시등은 점화 스위치를 ON 위치로 하면 점등되었다가 시동을 걸면 소등이 되게 되어 있습니다.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엔진 정비 점등될 때는 엔진 제어 계통 및 배기가스 관련 부품에 이상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엔진 정비 지시등이 점등되어도 주행은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정비소에 가서 꼭 정비받아야 합니다.
엔진이 과열되었을 때
계기판의 온도계가 H 또는 적색 눈금에 있고 자동차의 출력이 저하되며 가속할 때 엔진에서 ‘까르륵’하는 금속성의 노킹 음이 발생하거나 엔진 냉각수 보조 탱크 캡으로 냉각수가 끓어 넘칠 때 엔진이 과열된 것입니다.
엔진 과열 증상이 나타났으면 즉시 운행을 중지해야 합니다. 이 상태로 계속 운행하게 되면 열에 의해 엔진 자체의 변형이 생겨 다시 회복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비상등을 켠 후 차량을 도로의 가장자리에 세운 후 주차 브레이크를 채웁니다. 차에서 내려 엔진룸에서 냉각팬이 회전하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만약 냉각팬이 회전하지 않는다면 즉시 시동을 끄고 퓨즈박스의 전동 팬 퓨즈가 단선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보조 탱크 캡이 완전히 조여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캡이 잘 조여져 있고 퓨즈가 단선되지 않았으면 가까운 정비소에 연락해 도움을 받습니다.
자동차 방전 시 요령(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자동차를 타고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아주 당황스러운데요. 자동차를 운전하는 분들은 자주 겪어보셨을 것입니다. 보통 점화 스위치를 시동 위치로 돌렸으나 엔진이 회전하지 않는 경우와 엔진은 회전하지만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로 나누어집니다.
엔진이 회전하지 않고 혼(경적)과 헤드램프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혼을 울려보거나 헤드램프를 점등시켜 봐야 합니다. 혼과 헤드램프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된 것입니다.
다른 차량의 배터리에 케이블을 연결하여 시동을 걸어야 합니다. 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점프 케이블을 가지고 다니면 좋습니다. 점프케이블을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tep 1. 점프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도록 전원을 공급할 자동차를 방전된 자동차와 마주 보도록 주차해 놓습니다. 전원을 공급하는 자동차는 시동이 걸려 있어야 합니다.
Step 2. 전원은 공급하는 자동차는 반드시 12v의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이어야 합니다.
Step 3. 점프 케이블 1개의 양 끝을 양쪽 차량의 배터리 양극(+) 터미널에 각각 연결합니다.
Step 4. 다른 1개의 점프 케이블 한쪽을 전원 공급 차량의 음극(-) 터미널에 연결하고 나머지 한쪽 끝은 방전된 차량의 차체(견고하고 페인트가 없는 부분) 또는 배터리 음극(-) 터미널에 연결합니다. 점프 케이블을 연결할 때는 양극과 음극 터미널이 절대 접촉하면 안 됩니다.
Step 5. 연결한 후에 전원 공급 차의 엔진 회전수를 약간 높인 상태에서 방전된 차량의 시동을 걸어줍니다.
Step 6. 시동이 걸렸으면 연결할 때의 역순으로 점프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엔진이 회전하지만 혼과 헤드램프가 정상적으로 작동된다면 시동 모터의 결함이 아니라 시동 모터배선 회로의 결함이 원인입니다. 시동 모터 뒤 배선이 연결되는 터미널이 풀리거나 빠지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배선이나 터미널에서 결함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정비소에 연락하여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엔진은 회전하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점화 플러그에서 불꽃이 발생하지 않거나 연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최근 출시 된 차들은 대부분 컴퓨터에 의해 엔진이 제어되므로 간단한 상식으로 엔진을 점검하기 어렵지만 아주 간단한 부위에 결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연료가 있는지 확인하고 엔진 오일의 양과 퓨즈박스에서 단선된 퓨즈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엔진룸에서 점화 코일이나 배전기, 점화 플러그에서 배선이 빠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운행 중 비상시 응급조치 요령을 알아봤습니다. 자동차 응급조치 요령은 꼭 알아야 합니다. 이 내용을 알게 되면 향후에 비상사태가 벌어졌을 때 덜 당황스럽고 자연스럽게 조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냄새로도 자동차의 고장을 진단하는 방법이 있으니 이 방법도 참고하시면 아주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