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브레이크의 종류(2023년 업데이트)

자동차를 운행할 때 가장 중요한 기능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브레이크인데요. 일반적인 자동차 브레이크의 종류를 알아보고 파킹 브레이크의 종류와 구조에 관한 내용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의 종류


브레이크란?

브레이크는 마스터 실린더의 유압을 받아 브레이크슈 패드를 드럼이나 디스크에 압착시켜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각 차축에 설치된 휠의 회전을 감속 또는 정지시키는데요. 브레이크엔 드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브레이크는 모든 바퀴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1) 디스크식 브레이크

자동차 브레이크의 종류 중에 첫 번째로 디스크식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마스터 실린더에서 발생한 유압을 캘리퍼로 보내어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디스크를 양쪽에서 패드로 압착시켜 제동시키는 것을 디스크식 브레이크라고 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자동 조정 브레이크 형식으로 디스크가 대기 중에 노출되어 회전합니다. 그래서 페이드 현상이 적습니다.

요즘 나오는 승용차들은 대부분 앞뒤로 모두 디스크 브레이크의 형식입니다. 1톤 이상의 짐을 싣고 다니는 차들은 디스크 브레이크와 드럼 브레이크를 함께 사용합니다. 큰 트럭이나 버스는 드럼 브레이크 형식만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디스크 브레이크의 마찰력이 드럼식 브레이크보다 적기 때문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소음 문제

슬라이딩 면과 마찰재의 접촉에 의해 발생는 진동 때문에 소음이 발생합니다. 직접적인 마찰음뿐만 아니라 진동에 의한 ‘가진’, ‘전달’, ‘공진’ 등의 물리현상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요. 만약 이중 ‘전달’이 가장 큰 문제라면 패드의 베이스 플레이트에 고무나 금속 재질의 심을 끼워서 진동을 감쇄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브레이크 장치 간단 점검법

엔진 시동을 끄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습니다. 처음엔 가볍게 쑥 들어가는 느낌으로 밟히다가 두 번 세 번 계속 밟게 되면 브레이크 페달이 딱딱해지고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때 엔진 시동을 걸어서 브레이크 페달이 쑥 들어가며 브레이크 장치는 정상입니다. 브레이크 진공 부스터 기밀성 점검은 다음과 같습니다. 엔진 회전 중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그 상태에서 엔진을 정지한 후 30초 정도 페달을 그대로 밟은 채 유지합니다. 그때 페달의 높이가 변하지 않으면 부스터의 기밀성은 정상입니다.


2) 드럼식 브레이크

자동차의 브레이크 종류 중에는 드럼식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드럼식 브레이크는 휠과 함께 구동축 또는 휠스핀들에 설치가 됩니다. 휠이 회전하면 함께 회전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브레이크 슈와 확장력을 발생시키는 부품들은 백 플레이트에 설치됩니다. 백 플레이트는 액슬 하우징에 설치 고정됩니다. 슈는 확장될 수 있으나 회전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슈는 확장 기구인 휠 실린더 등에 의해 드럼 내측에 압착됩니다. 슈에 장착된 라이닝을 통해 제동에 필요한 마찰력을 발생시킵니다. 주 제동 시에는 마스터 실린더에서 발생된 유압이 휠 실린더로 들어와 휠 실린더가 팽창하면 슈가 팽창하고 라이닝에서 마찰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작동됩니다. 보조 제동 시에는 케이블이나 레버에 의해 슈가 팽창되어 라이닝이 마찰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인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됩니다.

*드럼브레이크의 구조

진행 방향 쪽의 브레이크 슈를 리딩 슈, 뒤쪽을 트레일링 슈라고 부릅니다. 유압이 휠 실린더로 들어가면 안에 있는 피스톤이 브레이크 슈를 드럼 쪼으로 밀어붙여 마찰을 일으켜 제동됩니다. 리딩 슈는 회전하는 드럼과 접촉 했을 때 스스로 드럼에 밀착하는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그래서 입력 이상의 제동 효과를 일으킵니다. 즉 자기 배력작용이 일어나 별도의 배력장치가 필요 없다는 의미입니다.


3) 배력장치

배력작용이란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힘을 보조해 충분한 제동력을 발휘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브레이크 페달과 마스터 실린더 사이에 배치됩니다. 파워 실린더와 그 안에 있는 파워 피스톤, 브레이크 페달과 연동되는 진공밸브 등으로 구성됩니다. 현재 대부분의 자동차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부압과 대기압의 차이를 이용해 제동력을 증폭시키는 진공식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4) 파킹 브레이크 종류

스틱타입, 레버타입, 스위치 타입, 풋 타입


5) 파킹 브레이크 구조

파킹 브레이크 레버 등으로 이루어진 핸들 부분과 연결 부위인 조인트 로드, 힘을 좌우로 균등하게 배분하는 이퀄라이저, 이와 연결되는 좌우 파킹 브레이크 케이블이 있습니다. 그 끝에 브레이크 본체가 연결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경우는 본체의 제동력이 작기 때문에 별도로 소형 드럼 브레이크를 장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6) 파킹 브레이크 작동 원리

주차 중에는 파킹 브레이크를 걸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파킹 브레이크가 걸렸다는 것은 래칫에 의해 파킹 브레이크 케이블이 당겨져 있음을 의미합니다. 출발할 때는 레버 타입은 버튼을 눌러서 해제하며 스틱 타입은 돌려서 해제합니다. 풋 브레이크 타입은 페달을 한 번 더 밟는 방식과 장착된 해제 레버를 작동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출발하면 자동으로 해제 되는 방식도 존재하며 다른 방식도 있습니다.


7) 회생 브레이크 원리

엑셀레이터를 밟습니다 -> 배터리가 전기를 공급합니다 -> 모터가 구동됩니다 -> 타이어가 회전합니다 -> 엑셀러레이터 페달에서 발을 뗍니다 -> 타이어가 회전합니다 -> 모터가 발전합니다 -> 배터리에 충전합니다.


브레이크의 종류를 알아봤습니다.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추가적으로 엔진에 관련된 내용도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엔진의 건강을 체크하는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