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점검은 사계절 내내 해줘야 합니다. 시즌마다 온도가 다르고 환경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사계절 내내 자동차를 꼼꼼하게 점검한다면 자동차를 오랫동안 안전하게 탈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점검 요령은 아주 쉽고 중복되는 내용이 많으니 꼭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봄철 자동차 점검 요령
매서운 겨울을 지나고 봄이 되면 자동차의 외부나 엔진의 기계 부품까지 상당한 피로가 쌓여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봄에 가장 신경 써서 차량을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1) 자동차를 세차해 주면 좋습니다. 사실 세차는 계절을 따지지 않고 자주 해주면 좋습니다. 특히 겨울철이 그런데요. 겨울철에는 눈이 오고 도로에는 제설제가 뿌려집니다. 제설제의 주성분은 소금인 것 다 아시죠?
이 제설제 때문에 자동차의 하체가 녹슬게 됩니다. 세차 후에는 언더코팅을 하면 더욱 좋습니다. 겨울철은 춥지만 세차를 자주 하셔서 자동차 하체 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세요.
2) 냉각수나 냉각수 호스 등을 철저히 점검해야 합니다. 겨울엔 문제가 없다가 봄이 되면 기온이 상승해서 냉각 성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계절용 부동액은 2년에 한 번 교환해야 합니다. 또한 그 양을 점검하여 부족하지 않으면 그대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3) 타이어의 마모 및 상처를 확인해야 합니다. 눈길을 달리는 중에 돌에 부딪힐 때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타이어의 접지면이 잘려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타이어 옆면 손상을 모른 채 고속 주행을 하는 것은 정말 위험합니다. 가끔 타이어에 손상이 있는데도 주행해서 타이어가 터지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대형 사고로 이어지고 인명 피해가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해 주세요.
2. 여름철 자동차 점검 요령
여름은 매우 덥고 습도가 높습니다. 여름에도 차량 관리를 꼼꼼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1) 봄에 점검했던 냉각수를 또 체크해야 합니다. 특히 냉각수 호스를 체크해야 합니다. 냉각수 호스는 외관상으로 상태가 좋고 나쁨을 확인하기 어려운데요. 만약 호스를 손으로 눌렀을 때 탄력이 없거나 호스의 끝부분이 갈라졌다면 미리 교환을 해주어야 합니다.
2) 라디에이터와 라디에이터 앞부분에 위치한 에어컨 콘덴서의 오염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오염이 되었다면 물로 씻어내야 합니다.
3) 에어컨 스위치를 작동시켜 컴프레서가 작동하는지, 냉방 기능이 잘 작동하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에어컨 벨트의 장력과 손상 여부도 살펴보면 좋습니다. 만약 오염되어 있다면 물로 씻어내야 합니다.
4) 차체에 왁스 칠을 자주 해주면 좋습니다. 여름의 뜨거운 자외선은 차체를 훼손합니다. 왁스 칠을 자주 해준다면 차체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가을 및 겨울철 자동차 점검 요령
가을철에도 일상적인 점검과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특히 여름철에 바닷가로 휴가를 갔다 왔다면 세차해야 합니다. 겨울이 오면 춥기 때문에 차량을 관리하기 쉽지 않은데요. 미리 방한 대책을 세워 놓는 것이 매우 필요합니다.
1) 냉각수가 얼지 않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엔진의 냉각수는 첫 추위에 어는 경우가 많습니다. 첫 추위가 오기 전에 부동액을 넣어주면 좋습니다. 부동액과 물의 비율은 50:50입니다.
2) 4계절용 부동액이 주입되어 있더라도 봄, 여름, 가을 동안 계속 물을 보충했다면 새로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자동차의 문이나 트렁크의 접촉 부분에 오일을 살짝 발라주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수분에 의해 차량의 문이나 트렁크가 얼어붙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4) 열쇠 구멍에도 약간의 오일을 발라주면 좋습니다. 추우면 열쇠 구멍마저 어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5) 여름철에 왁스 칠을 많이 했겠지만 겨울철에도 왁스 칠을 많이 해주면 좋습니다. 먼지나 눈을 쉽게 제거할 수 있고 차체를 보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한겨울에 주차를 할 때에는 가능한 햇빛 아래에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동을 걸기 쉽고 엔진과 배터리의 부담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7) 워셔 탱크의 워셔액 농도를 점검해주세요. 워셔액 농도가 부족하게 되면 워셔 탱크가 동파될 수 있기 때문에 물을 보충해서는 안 됩니다.
8)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꼭 확인하고 체인을 준비해둬야 합니다. 눈이 많이 오게 되면 미끄럽기 때문인데요. 마모 상태를 미리 체크해서 타이어를 교환해야 하며 체인도 미리 준비해 놔야 긴급한 상황에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체인은 구동 바퀴에만 장착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사계절 자동차 관리 요령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미 아는 내용도 많을 것입니다. 자동차를 관리하는 것은 우리가 알면서도 실천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사소하고 쉬운 것들인데 관리하지 않는다면 나중에 자동차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면 수리비로 큰돈을 지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기적으로 차량 상태를 확인하고 정비소에 다니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안전 운전을 위해서는 좋은 습관이 필요합니다. 아래 링크에 안전 운전에 필요한 8가지 좋은 습관을 첨부하니 궁금하시다면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