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입 시 핵심 점검 사항 (4가지 핵심 정보)

중고차 점검 사항

최근에 금리 인상과 신차 출고 대기 기간이 급증하여 중고차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중고차를 고를 때 꼭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주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의 중고차 점검 사항을 습득하고 실제로 중고차를 구입할 때 이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Table of Contents


중고차 점검 사항 1. 엔진룸 점검하기

(1) 패널 교환 여부

후드와 패널의 틈새 간격이 일정한지 살펴봐야 합니다. 패널을 교환하기 위해서 필히 볼트를 풀어야 하므로 볼트 머리 흠집, 좌우 볼트의 형태와 색상을 비교합니다. 사이드미러 근처 후드의 경첩이 붙어 있는 틈새가 다르다면 패널 교환 가능성이 있습니다.

(2) 프레임 변형 및 수리 흔적

내부 프레임의 접속 부에 실리콘 실링 자국이 있는 것이 정상입니다. 해당 부위의 페인트 색상이 약간 다르거나 좌우 프레임 모양이 조금 다르다면 사고로 프레임이 변형되어 수리한 것입니다. 전조등, 미등, 어셈블리는 신품이어도 사고로 교환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프레임 용접 흔적, 접속 부에 때가 끼거나 먼지가 있는 것은 정상입니다. 전조등의 고정볼트가 제대로 있고 패널 색상에도 문제가 없고 볼트를 푼 흔적이 없다면 정상으로 봐도 좋습니다.

(3) 스로틀 조작음

시동을 걸고 기어를 P에 놓고 스로틀바디를 조작해봅니다. RPM이 높을 때 엔진 소리가 매끄러운지 확인한 후 천천히 조작하면서 전체적으로 음이 크게 변하지 않는지 점검합니다. 이상이 없으면 급가속해서 엔진 노킹 소리가 나는지 확인합니다. 시동을 건 상태에서 창문을 열고 가속 페달을 밟아 소리를 들어봅니다. 기어를 N에 놓고 주차 브레이크를 당긴 후 RPM을 1천에서 4천까지 서서히 올리며 음이 고르게 높아지는지 들어봅니다. 갑자기 소리가 변하거나 시동이 꺼지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4) 배터리

배터리 확인창이 녹색인지 확인합니다. 겉면 스티커의 제조 일자를 살펴봅니다. 단자 주위에 흰색 가루가 있다면 100% 점검 교환이 필요합니다.

(5) 냉각 장치

시동을 걸고 10분~20분이 지난 후 라디에이터 호스를 두 손가락으로 눌러 팽팽한 압력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냉각 계통에 큰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엔진 온도 계기판 눈금이 2분의 1 이상 넘어갈 때 팬모터가 돌아야 정상입니다.

(6) 오일이 샌 흔적

실린더와 헤드 사이, 크랭크풀리 주변부, 엔진과 미션 사이를 점검합니다. 누유 차량은 수리비가 많이 나오므로 세심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7) 자동 변속기 오일

오일 레벨 게이지에 묻어 나온 오일이 맑은 포도주색이면 정상입니다.

(8) 브레이크 오일 및 파워스티어링 오일

브레이크 오일의 양과 색을 확인합니다. 맑은 식용유와 비교해 검을수록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은 자동 변속기 오일과 같이 쓰므로 맑은 포도주색이어야 정상입니다.


중고차 점검 사항 2. 하체 확인하기

(1) 핸들을 끝까지 돌려 좌우를 비교해 봅니다.

(2) 바퀴 안쪽을 들여다보고 파손이 있는지 살펴보기

핸들을 끝까지 돌려 바퀴 안쪽을 볼 수 있도록 해 놓고 좌우 바퀴 안쪽을 점검합니다. 바퀴 안쪽에 주름 잡힌 부분인 등속 조인트 고무 부트는 자주 파손되는 부분이므로 찢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베어링의 소음 여부도 확인하고 검은색 액체가 보이면 반드시 교환해야 합니다.

(3) 타이어 마모 상태 확인하기

시승 시 시속 100 KM 이상에서 핸들이 떨리면 휠 밸런스, 얼라이먼트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차체 안에서 바깥쪽으로 다시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손이 스치는 느낌을 확인합니다. 두 방향의 느낌이 다르다면 맨눈으로 확인되지 않는 편마모가 있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중심부에 있는 마모 한계선을 확인합니다. 중고차에 새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다면 문제를 숨기기 위한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

(4) 차체 아래쪽 살펴보기

프레임 변형이나 돌 등에 받친 흔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엔진 쪽에 흔적이 있다면 엔진의 배치 상태가 약간이라도 틀어졌을 수 있습니다.


중고차 점검 사항 3. 외부 패널 및 실내 살펴보기

(1) 도장 상태

새 차처럼 깨끗한 중고차는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장 면의 실리콘 처리 부위를 확인합니다. 외부 도장에 층이 있거나 페인트의 맨 위 코팅이 벗겨진 곳이 있는지 점검합니다. 약 45도 각도로 비스듬히 바라보면 사고 후 재도장한 부위는 색상의 농도와 광택의 정도가 미세하게 차이가 납니다. 도장을 제대로 하지 않아 흐르는 자국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몰딩 부위에 작업 흔적이 남아 있는지 확인합니다.

(2) 도어

문의 여닫힘이 좋은지 확인합니다. 인사이드 부분의 실링 상태를 점검합니다. 도어와 차체 연결 부분의 볼트를 푼 흔적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도어에 사고가 날 경우 안전에 이상이 없기 때문에 사고 차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필러나 사이드실 손상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도어 안쪽의 웨더 스트립을 살짝 당겨보면 접합부가 보이는데 여기에 최초에 용접한 흔적이 그대로 있으면 정상입니다. 도어 안쪽에 갈라진 흔적, 페인트칠을 다시 한 흔적, 용접 사이즈가 커진 경우라면 수리한 자동차입니다. 문 안쪽 바디에 그런 수리를 했다면 심각한 섀시 변형이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3) 운전석

안테나, 오디오, 와이퍼가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전조등과 미등 램프도 작 동시켜 봅니다. 에어컨이 잘 작동되는지 확인합니다. 창문의 여닫임을 확인합니다. 시트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악취나 특이한 냄새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시동을 걸었을 때 모든 경고등이 꺼지는지 확인합니다.

(4) 트렁크

스페어타이어를 보관하는 장소에 빗물이 들어온 흔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트렁크 내에 약간의 이물질이 있는 정도는 정상으로 봅니다. 용접 흔적이나 녹물이 생긴 흔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트렁크의 바닥을 젖히고 좌우에 수리한 흔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5) 자동차 유리

유리에 KS 표시가 없으면 불량품으로 간주합니다.


중고차 점검 사항 4. 실제 주행을 통한 테스트

(1) 전부하 상태 점검

시동을 걸고 전부하 상태에서 차량 떨림이나 라이트, 에어컨, 라디오 등의 이상 유무를 점검합니다. 일반 시동 시와 차이가 없어야 합니다.

(2) 과속 방지턱 넘을 때 소리 체크

(3) 기어 변속 충격 확인

(4) 급제동 체크

(5) 주차 브레이크 점검

주차 브레이크를 5~7클릭 정도 당겨 놓고 기어를 D에 넣었을 때 앞으로 나가거나 더 많이 당겨야 한다면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우 엔진이 약하게 부르르 떨면서 정지해야 정상입니다.


지금까지 중고차를 구입할 때 핵심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을 알아봤습니다. 확인할 것들이 아주 많지만 꼼꼼하게 확인한다면 사기를 당하지 않고 좋은 중고차를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고차 매매 요령 5가지를 아래 링크에 첨부하니 참고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중고차 매매 요령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