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경차 추천(경차 추천, 2023년 1월 기준)

중고 경차 추천

요즘 중고 경차의 인기가 아주 많습니다. 고금리, 고유가로 인해 기존에 타던 자동차를 팔고 경차를 사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 초년생분들도 첫 차로 중고차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유지하기가 아주 좋은 경차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경차 추천을 해달라는 분들이 많아 준비해봤습니다.

중고 경차는 어떤 것들이 있고 자동차마다 어떤 장단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지금부터 중고 경차 추천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중고 경차 추천

스파크

중고 경차 추천

스파크는 꾸준히 인기가 많은 모델입니다. 스파크는 2011년에 출시가 되었는데요. 연식에 따라 스파크(2011~2015), 더 넥스트 스파크(2016~2018), 더 뉴 스파크(2019~현재)로 네이밍이 변경되었습니다. 각각의 모델이 장단점이 있으니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2011년에 출시된 스파크는 가격이 아주 많이 내려간 상태입니다. 연식이 오래되고 주행거리가 많은 매물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편의장비가 매우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옵션이 부족하면 운전할 때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그런데 가격이 저렴하니 완전 초보 운전자분들에게 운전 연습용으로만 추천해 드립니다.

중고차 시세는 200만원에서 400만원 미만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부터는 가격대가 좀 비싸지고 편의장비도 많이 추가됩니다. 스파크 시리즈 중에 현재 중고 거래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모델이 더 넥스트 스파크로 알고 있습니다. 주행 성능과 옵션에 관해 꽤 좋은 평점을 받고 있습니다.

중고차 시세는 350만원에서 650만원 미만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예산이 500만원에서 600만원이라면 더 넥스트 스파크가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더 뉴 스파크는 최근에 나온 모델이다 보니 가격이 가장 비싼데요. 중고차 시세는 460만원에서 1,100만원 사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대략 1,000만원의 예산으로 최신 연식의 상태가 좋은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보통 신차급 매물이라고 하는데요. 중고차를 살 때 신차급 매물을 구입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예산이 1,000만원이라면 가장 추천하는 모델 중 하나가 바로 더 뉴 스파크입니다. 아래 소개해 드리는 모델들은 스파크보다 가격이 더 비싸기 때문인데요. 1,000만 원 정도면 옵션이 빵빵한 준 신차급 스파크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모닝

모닝은 쉐보레의 스파크와 더불어 우리나라 최고의 경차인데요. 스파크보다 판매량은 훨씬 많습니다. 브랜드의 인지도 및 인식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더 맞는 경차입니다. 또한 모닝의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한 편입니다.

모닝은 2004년에 처음 출시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거의 20년 동안 꾸준히 사랑을 받는 모델인데요. 2008년에 나온 뉴 모닝 정도가 추천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뉴 모닝의 시세는 130만원에서 240만원 사이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이 모델도 편의 사항은 매우 부족합니다. 그래서 초보 운전자분들의 운전 연습용으로 적합합니다.

그 후에 출시된 올 뉴 모닝의 시세는 260만원에서 470만원인데요. 그다음에 출시 된 더 뉴 모닝과 가격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 더 뉴 모닝의 유혹이 클 것 같습니다.

더 뉴 모닝의 시세는 340만원에서 610만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400만원에서 500만원의 예산이라면 더 뉴 모닝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500만 원 정도면 꽤 쓸만한 2016년형 더 뉴 모닝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더 뉴 모닝의 후속은 올 뉴 모닝입니다. 현재 시세는 460만원에서 910만원입니다. 시세는 이렇지만 꽤 괜찮은 모델을 구입하시려면 대략 1,000만원 정도는 있으셔야 합니다.

2018년 8월식, 대략 4만 킬로 정도 주행한 풀옵션 급 모닝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이후에 나온 모닝 어반을 구입할 수도 있는데요. 신차급 모델을 살 수 있지만 맨 하위 옵션인 깡통 모델을 1,000만원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입하고 바로 후회할 수 있습니다. 옵션이 거의 없고 시트도 직물입니다.

2020년에 출시된 모닝 어반의 시세는 900만원에서 1,300만원인데요. 중고차로 구입하기엔 금액대가 좀 있기 때문에 아예 신차를 구입하던지 옵션이 많이 장착된 올 뉴 모닝을 800만원에서 900만원대로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캐스퍼

캐스퍼는 아주 앙증맞고 깜찍한 디자인으로 나름 많은 사랑을 받은 모델입니다. 사실 캐스퍼는 가성비가 좀 좋지 않기로 유명한 경차인데요. 그래도 판매량이 아주 많습니다. 작년 연간 판매량이 약 48,000대로 판매량이 1위였습니다.

지금까지 경차 판매량 1위는 모닝이었는데요. 캐스퍼가 1위로 등극했습니다. 엄청난 인기네요. 캐스퍼의 시세는 1,300만원에서 1,800만원입니다. 캐스퍼는 1.0리터 가솔린 모델과 터보 모델이 존재하는데요. 일반 가솔린 모델은 힘이 조금 부족하기 때문에 터보 모델이 출시되었고 터보 모델의 인기도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다만 터보 모델의 가격이 꽤 비싸기 때문에 말이 많았습니다. 터보 모델은 풀옵션 가격은 거의 2,000만원에 육박합니다. 인스퍼레이션 등급의 터보 모델 신차급 중고차 가격도 1,800만원 정도가 되는데요. 인스퍼레이션 등급은 신차나 중고차로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하지 않겠습니다.

추천해 드리는 가격대는 1,400만원에서 1,500만원대의 차량입니다. 터보 모델이 아닌 일반 모델이며 모던 트림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거의 준신차급 매물이 몇 개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레이

2022년 경차 판매 2위는 기아자동차의 레이였습니다. 레이의 인기도 어마어마했습니다. 현재 중고차 판매량도 아주 많은 모델이 바로 레이입니다. 중고차 가격이 거의 잘 내려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레이는 경차 중에 실내 공간이 가장 넓은 자동차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다용도로 사용이 가능해서 인기가 아주 많습니다. 특히 캠핑족들에게 인기가 아주 많은 자동차입니다.

레이는 디자인도 귀엽고 주행 성능도 꽤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꾸준히 인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닝이나 스파크보다 가격이 조금 더 비싸지만 실용성이 좋기 때문에 가장 추천해 드리는 경차입니다.


이렇게 중고 경차 추천을 해드렸습니다. 경차라고 해도 목적에 맞게 구입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혼자 출퇴근용으로 경차를 타고 싶은 사람은 스파크나 모닝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짐을 많이 싣고 다닌다면 레이가 좋겠죠. 그리고 메인카와 세컨카를 타시는 분들이 많은데 세컨카로 경차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경차를 탔다고 해서 그 사람을 무시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자동차로 사람을 평가하는 사람이 가장 어리석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경차를 운전하더라도 무시하지 말고 안전 운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엔카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중고차를 알아보실 분들이나 2023년에 인기가 많은 중고차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중고차 판매 플랫폼 엔카 바로가기